교회사개관
- 최초 등록일
- 2010.07.14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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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회사 개관입니다.교회사를 훑어보는 내용입니다.
목차
Ⅰ.고대 기독교(AD 100 - 310)
Ⅱ.고대 기독교(310-600)
Ⅲ.암울한 중세(600-950)
Ⅳ.중세 황금기(950-1,350)
Ⅴ. 몰락하는 중세기(1,350-1,500)
Ⅵ.종교개혁에서 정통주의까지(16, 17세기)
Ⅶ.17세기 정통주의
Ⅷ.계몽주의, 경건주의, 복음주의 각성운동(18세기)
Ⅸ.유럽의 세속화, 자유주의신학, 위대한 선교의 세기(19세기)
Ⅹ.20세기의 도전과 교회의 응전
본문내용
Ⅰ.고대 기독교(AD 100 - 310)
1.기독교의 확장
-사도행전은 교회사의 제1장이다. 1-12장/ 13-27장/ 28장
-70년 예루살렘 멸망
-박해 : 유대교, 네로, 도미시안, 트라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황제의 박해
터툴리안 “순교자들의 피는 교회의 생명이다. ”
2.속사도 교부들(Church Fathers;敎父)
-사도시대를 뒤잇는 신학자들
-복음이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면서 다양한 신학 형성
*로마 : 클리멘트, 헤르마스 →실천적, 윤리적, 행정적
*알렉산드리아 : 바나바→사변적 은유적 성경 해석
*안디옥 : 이그나티우스, 폴리캅→성례전을 통한 하나님과의 신비적 연합 강조
3.복음의 변증
-기독교에 대한 저열한 뜬소문과 경멸적인 비판에 대응
-저스틴 : 이교세계와 복음이 어느 정도의 공통지반, 접촉점이 있다.
-터툴리안 : 성경과 희랍철학 사이에 그 어떤 공통지반, 접촉점을 인정하지 않고 복 음과 기독교의 우월성을 제시.
4.이단들의 도전에 대한 기독교의 응전
-영지주의 : 몸과 물질세계를 경멸, 영혼과 영적인 세계만을 추구하는 이원론.
창조신앙, 성육신, 부활 등의 신앙을 위협.
-마르시온주의 : 교회를 따로 설립, 교회 경전으로 바울서신과 누가복음만을 제시.
율법주의화하는 고대교회에 대한 반작용.
-몬타니즘 : 성령의 계시강조, 시한부 종말론을 강조한 나머지 윤리적 삶을 축소.
성령의 카리스마가 약화되는 교회에 대한 반작용.
-군주신론 : 한 하나님의 독재적 신성을 주장, 예수의 하나님 아들됨을 거부
로고스론의 기독론이 하나님의 통일성을 흐려놓음에 대한 반작용.
-교회의 응전: 사도적 전승인 복음을 확고히 함, 감독 권위 확보, 신약성경의 경전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