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책 요약(김길성교수)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0.07.09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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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 23페이지입니다.
목차
제 1 장 메이천 박사의 신학에 대한 이해
1. 서 론
Ⅱ. 메이천의 작품에 대한 고찰
Ⅲ. 결 론
제 2 장 예수님과 바울
1. 서 문
Ⅱ. 예수님과 바울
제 3 장
제 4 장
제 5 장
제 6 장
제 7 장
제 8 장 메이천 박사의 신학 방법론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메이천 박사의 신학에 대한 이해
1. 서 론
교회에 대한 메이천의 시각은 개혁주의와 장로교 신학자의 것이라 할 수 있다. 1905년 그는 말부르크 대학교에서 빌헬름 헤르만 교수와 만나게 된다. 또 그는 말부르크 대학교에서 아돌프 쥘리히 요한네스 바이스, 그리고 윌터 바우어등과 함께 공부하였다. 그는 신학교 교수로서 그리고 안수 받은 목사로서 자유주의가 가진 파괴적 전제들과 현대 역사주의의 새로운 영향들을 교회에 알리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다.
Ⅱ. 메이천의 작품에 대한 고찰
신약연구에 관한 메이천의 최초 작품은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에 관한 신약 기사에 대한 비판적 논의”란 글이다.
1. 누가복음에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
1912년에 <프린스톤 신학평론>에 실린 메이천의 첫 논문 제목은 ‘누가 복음 1장에 나타난 찬양시들“이었다. 같은 해에 발표된 그의 두 번째 논문은 ”누가복음 첫 두 장의 기원“이라는 제목의 글이다. 이 두 논문을 통해 메이천은 ’이 두 장이 의식적으로 칠십인 역을 모방하여 누가자신이 직접 작성한 것‘ 이라고 말한 하르낙의 주장을 논리적으로 반박하고자 하였다. 메이천의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이 모든 사실을 가장 잘 설명해주는 가설은 마리아 송가가 본래 마리아가 노래하였던 아람어 송가로부터 유래되었으며 이것이 탄생 기사와는 별개로 회자되다가 복음서 기록 시 영감된 누가 자신의 손끝을 통해 탄생기사 안에 있는 현재 위치에 자리하게 되었다고 보는 것이다.
2. 누가복음 첫 두 장의 기원
그는 당시 신약학계의 세 가지의 가설을 다루었다. (1)기록된 자료들을 사용하지 않고 누가 자신이 작성하였을 것이다. (2)누가는 아람어로 된 문서 자료에 의존하였을 것이다. (3)누가는 헬라어로 된 문서 자료를 이용하였을 것이다. 그는 모든 언어적 증거로 보아 이 탄생 기사가 분명히 성령의 감동으로 된 누가의 작업일 뿐만 아니라 유대 기독교 기원을 가지고 있는것이라고 결론지었다. 우리는 이 두 논문을 통해 메이천이 성경을 역사적인 입장에서 연구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