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사] 규원가
- 최초 등록일
- 2010.06.18
- 최종 저작일
- 20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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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사 규원가의 원문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석자료와 현대적 관점에서의 분석과 작품 해설이 곁들여진 작품이다.
목차
1. 원문
2. 해독과 해석
3. 요점 정리
4. 이해와 감상
5. 규원가의 작가
6. 규방가사
본문내용
권영철이 수집한 작품 수는 6000여 편으로, 이들 작품들을 안동문화권과 경주문화권․성주문화권으로 나눈 비율은 5:3:2이다. 이런 전체량과 비율로 볼 때, 규방가사의 창작․전파․애독은 주로 영남지방에서 이루어졌으며, 그 중에서도 영남 북부가 중심이었다고 할 수 있다. 이 영남 북부지역은 구체적으로 안동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이들 지역의 유교문화적 성격과 규방가사의 주류적 성격을 연관 지을 때에 발생지는 도산이나 하회지방으로 추측된다.
규방가사는 영조 중엽에 발생하였다고 보는데, 그 근거로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들 수 있다. ① 가사문학은 사대부층의 성리학적 교술문학이기에 이런 가사문학의 성격은 성리학이 크게 존중된 영남지방의 양반계급 남녀들에게 공유될 수 있었다. ② 가사문학의 표현방식은 국문인데, 그 당시의 영남지방 양반부녀자들의 상당수가 국문을 해독할 수 있었다. ③ 가사문학이 사(詞)로서 가창될 때는 사대부간에만 잘 알려졌으며 부녀자층에서는 이것이 난삽한 것이었으나, 바야흐로 사(辭)로서 가창이 거세되고 낭송이 되자, 여기서 남녀의 공유물인 가사가 능히 마련될 수 있었다. ④ 영남지방의 사대부들이 정통적인 가사를 지어서 제시했을 때, 그것이 그들의 생활이념과 같기 때문에 능히 소화할 수 있었고 공감할 수 있었을 것이다. ⑤ 영남지방 양반 부녀자들은 영남지방의 민요에 상당한 교양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들의 체면 때문에 서민 중심의 민요를 버리거나 일부 포함하면서 사랑방 문학인 가사문학을 지향하였을 것이다.
이런 요일들에 의해 발생한 규방가사의 발생시기는 아직까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대개 영조조 초기에서 중기로 좁혀진다. 지금까지 발견된 규방가사 중에서 작가․시대․장소․창작동기 등이 알려진 것으로는, 안동군 풍천면 하회동에서 1794년(정조 18) 4월에 정부인 연안 이씨가 장자인 유태좌의 도문연(과거에 급제한 후 집에 돌아옴을 축하하는 잔치)을 축하하여 지은 <쌍벽가>가 있다. 지질이나 사용한 언어, 구전되어 오는 이야기 등으로 보아, 창작연대가 <쌍벽가>보다 더 오래된 것이라고는 심증이 가는 작품들이 있으나, 확실한 근거가 없어 시대추정을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cjh03100?Redirect=Log&logNo=150030804979
이완근 이학준의 희망의 문학 http://www.seelotus.com/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