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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교회협의회(WCC)에 대한 개혁주의적 입장과 대응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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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5.24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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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교회협의회(WCC)에 대한 개혁주의적 입장과 대응책에 대한 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 목적과 의의
3. 논문의 구성

Ⅱ.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역사
1. 세계교회협의회(WCC)의 기원
2. 세계교회협의회(WCC)의 발전과정
3. 세계교회협의회(WCC)의 동향

Ⅲ.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사상과 문제점
1.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사상
1) 교회의 일치: 에큐메니칼 운동
2) 하나님의 선교 운동
3) 사회정의 주장
2. 세계교회협의회(WCC)의 문제점
1) 혼합주의로 인한 신학사상의 불명료성의 문제
2) 사회구원론을 중시하는 편향성의 문제
3) 보편주의 구원사상의 문제

Ⅳ. 세계교회협의회(WCC)에 대한 개혁주의적 접근

1. 교회의 통일성에 대한 바른 이해
1) 교회의 통일성
2) 칼빈의 교회연합
3) 개혁주의가 추구해야 할 교회의 연합
2. 성경적 선교관에 대한 바른 접근
1) 성경에 나타난 선교관
2) 칼빈의 선교사상
3) 개혁주의적 하나님의 선교
3. 사회참여에 대한 개혁주의적 이해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절대적인 신학적 토대 속에서 말씀으로 교회와 개인의 신앙을 이끌어갔다. 급변하는 상황 속에서 절대적 진리인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이 원하시는 신앙생활의 모습은 무엇인지 고민하고 기도하는 마음은 교회와 신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모습이었다. 조금은 다르게 표현되지만 이러한 모습은 다양한 신학적 이해관계 속에서 나름대로의 신앙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리고 경제성장과 함께 교회는 급속도로 부흥하고 성장하게 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학적 노선이 구체적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교회가 등장하였고 개 교회가 지향하는 사역의 모습도 다양화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는 교회의 조직과 사역의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위치에 놓여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교회의 변화는 시대의 변화와 함께 같은 걸음을 걷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0세기의 종교의 전반적인 흐름은 종교다원주의, 포스트모더니즘, 뉴에이지운동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러한 전반적인 흐름은 다양성을 인정하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혼합적 기류 속에서 절대적 가치는 사라지고 상대적 가치의 독특성이 자리 잡고 있다. 그런데 더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흐름이 교회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다양성을 인정하는 시대의 변화는 기독교에게까지 영향을 주어 새로운 기독교문화와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변화를 주었으며 이제는 현대사회 속에서 기독교가 추구하는 절대적 선에 대한 진리를 거부하는 데까지 이르는 넘어서지 말아야 할 부분에까지 접근하고 있다. 이것이 기독교 안에서 구체적으로는 실현되었는데 그것은 이념의 통합이라는 주제 하에 교회의 다양성을 인정하는 에큐메니컬 운동으로 나타난 것이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하나님은 교회를 절대적인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공동체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므로 공동체 안에서 말씀의 진리는 절대 불변한 것이다. 하지만 포스트모더니즘을 비롯한 20세기 문화의 상대적인 사고는 교회의 중요한 진리에 엄청난 변화를 주었다. 교회가 지금까지 주장하며 절대적인 기준으로 인정했던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교회의 통합이라는 이념 하에 상대적 잣대 속에서 절대적인 것을 거부하기에 이르렀다. 오히려 절대적인 하나님의 말씀을 주장하는 것이 편협하고 어리석은 시각이라고 몰아세우고 있다. 이제는 오히려 상대적 가치가 더 인정받는 시대 속에서 교회의 말씀에 대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 마땅한 것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했다. 이러한 시대적 조류 속에서 과연 한국교회는 어떻게 불변하는 진리를 추구하는 교회로 다시금 회복되어야 할 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그리고 한국교회는 오늘날 통합이라는 이념 하에 나타나는 세계교회협의회(WCC)의 운동에 대하여 무엇이 신학적으로 옳고 그른 것인지에 대한 평가를 내려할 시점에 놓여 있다. 그리고 그것을 여과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현대교회의 모습 속에서 성경이 말하고 있는 개혁주의적 교회연합과 통일성의 진정한 의미와 근거가 절실히 필요함을 요청받고 있다.

참고 자료

1. 번역서
앤더슨, 제랄드 H. 『선교신학서설』. 박근원 역.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75.
Cornelius, Van Til. "개혁신앙과 에큐메니즘". 『에큐메닉스』. 한국복음주의선교학회 편역. 서울: 성광문화사, 1992.
Lefever, Ernest W.『암스텔담에서 나이로비까지』. 전호진 역. 서울: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81.
2. 국내서적
김영ㆍ김구철. 『이단과 사이비』. 서울: 아가페문화사, 2007.
김의환. 『도전받는 보수신학』.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70.
김효성. 『비교, 타협, 혼란』. 서울: 옛신앙, 2006.
박영호. 『WCC운동 비판』.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4.
박형룡. 『박형룡박사저작선집 Ⅳ: 교회론』. 서울: 한국기독교교육연구원, 1977.
전재욱. 『에큐메닉스』. 한국복음주의선교학회 편역. 서울: 성광문화사, 1992.
조승혁.『세계교회협의회란 무엇인가』. 서울: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1984.
최정만. 『칼빈의 선교사상』.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2000.
한제호. “WCC의 보편주의와 선교”. 『교회와 이데올로기』. 서울: 성광문화사, 1984.
3. 학위논문
강대선. “WCC 에큐메칼 운동과 그 비판에 관한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청구논문, 2002.
지현주. “개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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