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와 애니메이션 레포트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0.04.13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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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미디어와 애니메이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만화
2. 만화영화(animation)
3. 우리나라 애니메이션 역사
4. 각 나라별 애니메이션 역사
5. 2D에서 4D까지
6. 국내 애니메이션 현황
5. 디즈니, 픽사, 드림웍스
6. 국내애니메이션의 문제점
7. 국내애니메이션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만화란?
만화는 대상의 성격을 과장하거나 생략하여 익살스럽고 간명하게 인생이나 사회를 풍자하거나 비판하는 줄거리가 있는 여러 컷짜리 그림이다. 만화는 그림과 기호로 이루어진 형상언어를 공간 안에 배치하여 정보나 이야기를 전달하는 매체이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만화는 인쇄와 영상이 혼합된 시각적 언어의 통칭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시각적 전달을 할 때 말 대신에 글자나 부호 따위의 형상적인 형태로 표현함을 말한다.
2. 애니메이션이란?
애니메이션(Animation)이란 말은 라틴어의 `Anima`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말로 영혼, 정신, 생명을 뜻한다. 이 말은 동사형인 `Animate`가 `생명을 불어넣다, 활동시키다`라는 의미임을 볼 때 움직이지 않는 사물에 움직임을 부여하는 행위라 볼 수 있으며, 따라서 애니메이션이란 움직임이 없는 무생물적인 존재를 여러 번에 걸쳐 변형을 시키고 이를 연속촬영 또는 기타 영상 기법을 이용하여 마치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눈의 착각을 일으키도록 하는 기술 을 활용, 움직임이 없는 정적인 그림에 인위적인 생명을 불어넣어 이를 동적인 그림으로 살려내는 예술이라 할 수 있다.
3.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역사
1) 한국 애니메이션의 태동 : 1950년후반-1970년대초
1967년, CF 애니메이션에서 뛰어난 연출력을 입증한 신동헌 감독은 한국 최초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홍길동’을 제작하게 된다. ‘홍길동’은 당시 소년조선일보에 연재되던 신동우 화백의 인기만화 ‘풍운아 홍길동’을 애니메이션화 한 것이다. ‘피터팬’,’걸리버 여행기’ 등 미국의 극장용 애니메이션이 국내에서 크게 흥행하던 당시 극장가에서 ‘홍길동’은 개봉과 함께 인기를 끌면서 한국애니메이션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된다. 이후에도 다양한 작품이 소개되면서 1960년대의 한국 애니메이션을 풍미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