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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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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3.25
최종 저작일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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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고찰

목차

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1. 논리학
2. 형이상학
3. 자연학
4. 윤리학

Ⅱ.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에라스무스

Ⅲ.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터

Ⅳ.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2. 코메니우스의 신관
3. 코메니우스의 인간관
1)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다
2) 인간은 합리적 존재라는 것이다
3) 인간은 타락한 존재이다
4. 코메니우스의 자연관
1) 하나님의 속성으로서의 자연
2) 하나님의 생명책으로서의 자연
3) 하나님, 인간, 자연의 관계
5. 교육과정 과 교육내용
1) 교육과정
2)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내용

Ⅴ.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로크
1. 백지상태
2. 로크의 딜레마(경험의 보증)
1) 단순관념
2) 복합관념

Ⅵ.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
1. 루소의 생애
2. 루소의 사상

Ⅶ.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기본이념
5. 교육방법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방법의 원리
3) 직관의 원리
4) 조화적 발달의 원리
5) 생활공동체의 원리

Ⅷ.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
1. 신성개발주의의 이론적 근거
2. 작업에 있어서의 삶의 합일
3. 유치원
4. 유희론

Ⅸ.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
1. 교육사상
1) 아동의 자유의 존중
2) 작업의 중시와 장난감의 폐지
3) 민감기
2. 사상적 영향

Ⅹ.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마르틴부버
1. 사상적 배경
2. 부버의 교육적 입장
1) 아동을 무한한 가능성과 창조성을 지닌 하나의 현실(reality)로 본다
2) 세계 자체를 하나의 교육장으로 이해한다
3) 교육은 에로스(eros)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4) 포용(inclusion)으로써의 교육을 강조한다
5) 성격교육(education of character)을 가치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그의 스승 플라톤으로부터 형상(edios)라는 개념을 이어 받았지만 그것을 플라톤과는 전혀 다르게 사용하여 형상이란 감각을 초월한 실재의 세계가 아니라 개개의 사물에 내재하여 그 사물로 하여금 그러한 형태를 갖게 하는 원인으로 여겼다. 그러나 양자 모두 데모크리투스의 자연주의적 기계론과는 달리 이상주의적 목적론인데는 다를 바 없으며 이것이야말로 희랍철학의 볼임은 말할 나위도 없다.

1. 논리학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은 존재에 대한 과학적 사고였다. 학문에 있어서 근본 형식은 논증에 있었으며 그 방식이 삼단논법이다. 이는 전제에 따라 주장이 전개되어 가므로 그 전제의 타당성이 인정되어야 한다. 그러나 궁극적인 전제, 즉 원리를 논할 수 없는 것이지만 우리가 직접 인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므로 논리적 입장에 앞서 그 승인은 개개사물의 경험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 방법이 귀납법이다. 감성적 지각에 의존하는 개연적 귀납추리는 학문적 인식의 준비 단계에서 쓸 수 있는 방법이며 이성에 의존하는 필연적 연역 추리는 학문적 인식이 주축이 되는 방법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판단을 구성하는 기본 요소를 범주로 삼고 이것을 크게 나누어서 언제나 주어가 되는 실체라는 범주와 술어가 되는 9개의 범주, 즉 분량, 성질, 관계, 장소, 시간, 상태, 위치, 능동, 수동 등을 들고 있다. 이러한 범주들은 ‘최고의 유개념으로서’ 존재를 설명하는 최고의 원리이며 따라서 논리학의 궁극의 문제는 ‘존재를 존재로서’ 다루는 형이상학으로 넘어가게 된다.

2. 형이상학

형이상학은 ‘존재를 존재로서’ 다루고 존재의 제1원인을 밝히는 학문이다. 즉 실체에 대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진정한 의미에서 실재한다고 할 수 있는 실체란 결코 특수적인 현상계를 초월해서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 어떤 것’, 개별적인 특수이며, 이 특수는 그것들의 공통적인 성질로서의 보편적 본질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실체를 생성 발전해 가는 동적인 것으로 보았다.

참고 자료

- 곽노의·홍순정,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 버트란트 러셀, 정치사상사, 대한 교과서, 2000
- 서양근대철학회엮음,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2001
- 송규범, 서양사연구 제 11집 에서 발췌
- 어네스트 바커, 로크의 이해, 문학과지성사, 1995
- 우도 틸·이남석, 로크, 한길사
- 조지 세이빈·토마스 솔슨 저·성유보․차남희 역, 정치사상사 2, 한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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