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성찬론
- 최초 등록일
- 2009.09.16
- 최종 저작일
- 199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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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칼빈의 성찬론의 형성
(1)로마교회 성찬론
(2)루터의 성찬론
(3)쯔빙글리의 성찬론
3.칼빈의 성찬론
(1)정의
(2)원리
(3)성만찬의 실제
(4)성찬론의 특색
4.결론
본문내용
1.서론
성찬의 제정에는 네 개의 다른 설명(마26:26-29,막14:22-25,눅22:19,20,고전11:23-25)이 있다.새성례는 유월절의 중심적 요소들과 연결된다.그러므로 그리스도는 유월절 양잡는 날 밤에 성찬을 세우신 것이다.언약은 피에 기초하고 있고 언약의 기념이 성찬이다.
성찬은 그리스도의 죽음으로 생겼다.그러므로 성찬은 그리스도의 죽음을 의미하고 성찬에 참여함으로 그리스도의 죽음에 동참하는 것을 뜻한다.주님의 몸과 피를 먹음으로 한몸을 이루는 것이다.
성찬은 하나님의 사랑을 확증해 주고 동시에 우리가 구원을 소유하고 있음을 확증해 준다.성찬은 참여하는 자 편에서 신앙고백의 휘장이다.지금도 견해차이를 보이는 그리스도의 인성으로 인해 이루어진 구속의 은혜가 성찬에 어떻게 임재하느냐 하는 논쟁을 살피면서 칼빈의 성찬론의 특징을 알아 보고자 한다.
논의의 범위를 중세이후로 한정해서 보면 로마 카톨릭에 대항하여 종교개혁을 이룬 자들은 모두 중세 교회와 신학의 개혁에 관심을 가졌고 특히 예배의 개혁에도 관심을 가졌다.그중에서도 가장 급진적인 개혁은 성례전과 신학에 관한 것이었다.
로버트 웨버는 이들의 관심을 아래와 같이 정리하고 있다.①종교개혁자들은 주님의 희생제사(the Sacrifice of Christ)의 반복으로서 미사에 대한 중세적 개념을 거부하고 ②화체설(transubstantiation)을 반대하였으며 ③예배에서 말씀(the Word)의 위치를 회복하고 ④말씀과 성찬의 균형을 강조하였으며 ⑤예배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자국어로 사용해야한다고 주장하였다.이들의 예배에 대한 이러한 관심은 기독교 예배에 중요한 요소한 성만찬의 예전에 적용되었다.
중세기 카톨릭 교회의 변질된 성례인 미사를 철폐하고 성경적인 성만찬의 개념을 일치시키려 하였는데 루터는 로마 카톨릭 교회의 성례전 제도와 신학을 반박하는 논문 “교회의 비벨론 포로”에서 로마교회의 성찬론에는 세가지 포로 상태 즉 평신도에게 잔을 주지 않는 것화체설,그릇된 희생의 개념이 있다고 하였다. 이런 분위기속에서 개혁자들이 쉽게 합의 할 수 있었던 것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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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커.「기독교 교회사」유형기 역 (서울:기독교문화원,1980)
박근원,“공중예배에 있어서 성찬식의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