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이해와 해석의 학문
- 최초 등록일
- 2009.06.22
- 최종 저작일
- 199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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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이해와 해석의 학문
목차
1. 구약신학의 범위
Ⅱ. 구약신학의 역사
Ⅲ. 최근동향
Ⅳ. 신학의 근거인 구약성경의 이해
Ⅴ. 신학공부 목적과 필독서
본문내용
1. 구약신학의 범위
신학을 하나의 나무로 비유한다면 실천신학 및 선교신학은 신학의 꽃 내지는 열매이며, 역사신학은 가지에 해당하고, 조직신학은 줄기이고, 주경신학에 속한 구약신학과 신약신학은 뿌리라고 할 수 있다. 뿌리에 해당하는 구약신학은 구약성경 이해와 해석을 다룬다. 그러나 성경을 연구하고 해석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 가운데 하나이다. 왜냐하면 성경은 시공간상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와 너무 동떨어진 문화권에서 기록되어 있어 사용된 언어와 관용어구는 우리에게 매우 생소한 것이기 때문이다. 본문이 의미했던 그 당시의 의미와 본문이 현재 우리에게 의미하는 것 사이에는 수천년의 간격이 있다. 이같은 간격을 좁히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세분화된 학문분야를 신학교에서 교수하고 있다.
(1) 구약언어 : 구약성경은 일부 아람어로 기록된 부분을 제외하고는 모두 히브리어로 기록되어 있다. 히브리어로 기록된 주된 자료는 구약성경이며 고고학에서 발굴한 히브리어 문서는 극히 적어 성경을 해독하는데 전통적으로 랍비들의 해석을 따랐다 그러나 최근에는 히브리어가 속한 셈족어의 자료(아카드어, 아람어, 아랍어, 서북셈족어)들이 많이 발견되어 이 문헌들을 통해 단어나 어구의 정확한 해석의 실마리를 찾는다. 현재 발견된 이 자료들은 성경보다 몇십배 많기 때문에 아무래도 구약신학의 기초는 구약언어를 얼마나 해독하느냐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2) 구약서론 : 이 영역은 구약학의 기초학으로 다시 세분되어 정경론, 본문전승과 비평, 역사비평학 개요와 각론으로 나눌 수 있다.
1) 정경론은 구약성경이 어떻게하여 39권으로 한정되었고 오직 이것들만이 신적 권위를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를 다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