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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서의 성경적설교에관한 나의견해(김지찬)

*삼
최초 등록일
2009.05.05
최종 저작일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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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서의성경적설교에관한나의견해

목차

Ⅰ.들어가며

Ⅱ.본 론
1. 역사서는 히브리 언어 구조물이다.
1)소리
2)비유적언어
3)수사법
2. 역사서는 내러티브이다.
1)내러티브 이해
2)내러티브 구성요서
3. 역사서는 선포(케리그마)이다.
1)모범적 접근
2)구속사적 접근
3)모범론적 설교 & 구속사적 설교
4)역사서를 어떻게 볼 것인가?

Ⅲ.나가며

본문내용

Ⅰ.들어가며

설교란 오직 하나님의 크신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행할 때에만 살아 있는 말씀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성경을 어떻게 주해하고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먼저 본문 말씀이 기록된 시대에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였는가를 알아야 한다. 현대 교회의 고민과 설교”와 “언어의 직공이 되라”그리고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는 이런 고민에 있는 목회자들에게 좋은 해답을 제시해 주고 있다.
“현대 교회의 고민과 설교”를 통해서 설교자가 준비해야 하는 것들과 또 “언어의 직공이 되라”를 통해서 성경을 어떻게 보고 성경 이해의 폭을 어떻게 넓혀야 하는가를 알 수 있었으며 “구속사적 설교의 원리”는 역사적 본문을 설교할 때에 우리의 출발점을 구속사가 아닌 역사적 본문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이 책들은 현대의 한국교회 강단에서는 간과되고 있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 내용들이 모두 은혜가 되고 감동이 되지만 가장 강렬한 것은 서론적 전제인데, 이는 “기독교의 메시지는 반항하는 사람들로 하여금 지금까지 걸어 온 길을 갑자기 멈추게 하고, 생각조차도 하지 못했던 새로운 삶의 지평이 전개되도록 명확하게 제시할 만한 능력을 가져야만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설교를 준비하는 또 선포하는 모든 설교자들의 대전제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해본다. 본 글을 통해서 역사서에 대한 바른 해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특히 역사서의 특성들을 중심으로 역사서 해석을 위한 기본 지식과 틀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본 론
1. 역사서는 히브리 언어 구조물이다.
인간의 언어는 다중 의미를 지니고 있다. 다중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말은 이를 해석하기 위해서 천천히 시간을 들여야 함을 의미한다.
하물며 언어로 구성된 성경을 대할 때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는 당연한 것이다. 성경이 언어의 구조물이라는 것은 우리가 성경을 대할 때 요리저리 뜯어보고 자세히 살펴보며 깊게 생각해야하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지찬,『언어의 직공이 되라』(생명의 말씀사,1996).

시드니 그레다누스,『구속사적 설교의 원리』권수경 역(SFC, 1997).

H. 틸리케,『현대교회의 고민과 설교』심일섭역(대한기독교서회,2003).

김지찬,『요단강에서 바벨론 물가까지』(생명의 말씀사,1999).

스티븐 D. 매튜슨,『청중을 사로잡는 구약의 내러티브 설교』(기독교문서선교회,2004).
*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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