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국가와 결사
- 최초 등록일
- 2009.04.15
- 최종 저작일
-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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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국가와 결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프랑스 국가의 역사적 추이
2.국가와 가톨릭교회-혁명 이전의 역사
3.프랑스혁명,르 샤쁠리에 법, 그리고 결사
4.유토피아 사회주의사상의 영향과 결사의 복권
5.1901년의 법률-`결사의 자유`의 보장
6.결사의 윤리
7. 제1차.2차 세계대전과 전후 결사의 동향
8.현대의 정책적 과제와 결사
9.몇 가지의 가설
10.파트너십-공공재 국가독점의 종언
본문내용
1.프랑스 국가의 역사적 추이
토크빌은 프랑스 사법관으로서 시민혁명을 거친 후의 자국 프랑스와 미국의 정치체제의 결정적인 차이를 명백하고싶어 하였다.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미국은 결사중심사회이며, 그영향을 받은 프랑스 혁명 후의 프랑스 사회는 국가중심사회를 지향하였다. 미국 민주국가는 국가와 개인과의 사이에 중간집단으로서의 자발적인 결사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여 성립되며 미국 자본주의의 담당자인 기업은 처음부터 결사로 출발해 점차 영리 추구의 위상이 확대되는 자발적인 행위의 위상과 영리의 위상이 이질적인 것의 동시적 존재로서 서로 보완해왔다.
반면, 프랑스혁명 후의 프랑스 국가는 개인의 자유를 법적으로 보장하기 위해 첫째로 절대주의적 권리의 지지기반해 그에 의해 특권화되고 있었던 길드나 꼬르뽀라시옹(개인에 대한 공동체적 규제가 강한 동업자조합)을 해산하고,종교적 단체의 빈민구제나 교육이나 의료 등의 활동을 국가기관에 흡수하였다. "결사의 자유"를 금지하였다.
이 기본적인 사상은 공익,또는 공공성은 사회계약에 의해 국가가 독점 한다는 생각이었다. 프랑스 역사에서 국가관기주의는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2.국가와 가톨릭교회-혁명 이전의 역사
프랑스는 언제나 가톨릭 국가였다. 교회나 종교단체가 자선의 중심이었다. 빈곤가족이나 자녀의 보호,병자나 고령자의 케어, 학교,교육이나 연구의 조직 등은 프랑스혁명 이전에는 교회의 영역이었다. 그러나 프랑스에서는 이러한 교외의 강한 영향에도 불구하고,민간의 활동이나 보완성의 전통은 발전하지 않았다.
초기 중세는 봉건제의 시대인데 사회조직은 군사적,세속적 일에 관해서 봉건영주의 권력 하에 있었고, 정신적 문화적 일에 관해서는 교회의 지배 하에 있었다. 교회의 재산은 빈곤자의 가산으로 간주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