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선교를 위한 메시아닉 교회모델에 관한 연구-하이파에 소재한 Tents of Mercy 교회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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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스라엘 선교자료입니다( 이스라엘 북부지방의 갓태어나는 메시아닉 교회들의 모교회인 자비의 장막교회를 중심으로 이스라엘 선교를 위해 연구한 자료입니다)목차
Ⅰ. 서론A. 문제 제기
B. 연구 질문과 방법
C. 연구 범위와 한계
D. 용어 정의
Ⅱ. 이스라엘 기독교와 한인 교회의 선교
A. 이스라엘의 기독교 역사
B. 이스라엘 기독교 현황
C. 선교 장애 요인
1. 십자군전쟁
2. 반유대주의
3. 선교 여건
4. 선민의식
D. 한인 교회의 선교 활동
Ⅲ. 이스라엘 선교의 신학적 모델들
A. 세대주의 모델
1. 이스라엘과 율법
2. 율법과 은혜
3. 하나님의 나라
B. 언약신학 모델
1. 언약 신학과 이스라엘
2. 언약의 연속성 속에 있는 신약교회
3. 이스라엘에 관한 언약신학에의 성경신학 관점에서의 재고
C. 두 모델의 한계와 메시아 유대주의 모델
1. 두 모델의 한계
2. 언약들과 하나님의 역사적 계획
3. 이스라엘과 교회
4. 성취의 본성
5. 바울과 율법
6. 은혜의 언약
Ⅳ. 메시아닉 교회 모델의 연구
A. 하이파 소재의 Tents of Mercy 교회
1. 교회 구성원
2. 출신 배경과 이주 동기
3. 직업
4. 개종 경험
B. Tents of Mercy 교회 사역 원리
1. 예배 공동체
2. 제자 훈련 공동체
3. 상황화된 공동체
4. 구제와 치유 공동체
5. 선교 공동체
C. Tents of Mercy 교회 사역의 평가
Ⅴ. 이스라엘 선교 전략 접근을 위한 이론적 근거
A. 예수님의 선교 모델
B. 바울의 교회 개척 모델
C. 미전도 종족 입양 운동 원리
D. 상황화 모델
Ⅵ. 한인 교회를 향한 이스라엘 선교 방법 제시
A. 현재 선교방법의 한계성과 기회요인 분석
B. 한인 교회의 이스라엘 선교에 임하는 자세
C. 메시아닉 교회 모델을 통한 선교 방법으로서 마을 입양운동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A. 문제 제기
지난 이천년 동안의 인류역사 가운데 가장 역사적인 사건 중에 하나는 지난 이천년간 나라를 잃고 방황하던 이스라엘이 20세기 중반 나라를 다시 건설한 일이다. 그것은 언약과 예언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성실하심을 보여 주는 사건으로서 이 언약성취는 1948년 이스라엘이 독립국가로 건국되면서 본격화되었으나 육적으로 회복된 이스라엘은 영적으로는 에스겔 골짜기의 마른 뼈 같이 생기 없는 모습을 하고 있다. 에스겔 골짜기의 마른 뼈들에 대해 하나님은 “생기야 사방으로부터 와서 이 사망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게 하라(겔37:9)”고 말씀하셨다. 그 하나님은 지금도 이스라엘이 당신의 이름을 위해 궁극적으로 회복되기를 원하신다. 복음에 빚진 우리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어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품고 이스라엘의 회복을 도와야 한다. 왜냐하면 복음이 유대인에게서 나왔기 때문이고 또한 믿음의 선배들이 유대인들이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의 재림 전에 반드시 두 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첫째는 유대인들이 예수님을 하나님이 보내신 메시아로 인정하게 되는 것이고(마23:37-39), 둘째는 천국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 되는 것이다(마24:14). 그러므로 이스라엘 선교는 주님 재림 전 마지막 선교지이며 초대교회 때(갈2:1-11)부터 주님 오시기 전 마지막 세대인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매우 중요한 선교지이다.
이스라엘 선교를 보면 예수의 초기 제자들은 유대인들이었다. 예수가 공생애를 시작하면서 예수가 훈련시킨 제자들은 일반 유대인들 뿐 만 아니라 유대인 지도자들도 많이 있었다(요12:42, 19:38-39)는 것을 보면 예수의 목회(사역)는 하나의 초점은 그의 말씀대로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양”을 찾는 데 있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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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로회 신학대학원,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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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순복. 『하나님의 선택받은 민족의 삶의 역사서』. 서울: 도서출판 정금,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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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대주의 5페이지
- [선교역사] 선교의 역사 5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