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학]인간실격
- 최초 등록일
- 2005.11.14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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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자이오사무의 생애와 전반적인 작품 세계
인간실격의 키워드와 심리학적접근을 예문을 들어 다룬 소논문적 레포트입니다.
목차
◈작가소개
1) 太宰治(다자이 오사무)의 연보
2) 太宰治의 생애
【서 론】
1) 太宰治의 작품 세계
2) 太宰治 작품의 문학사적 의의
3) 太宰治 문학의 연구 사례
【본 론】
1.키워드
[두려움과 익살]
[죄의식과 자살]
[세상에 대한 불신과 믿음]
2.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발달심리학으로 본 요조의 불안원인
1) 프로이드이론으로 밝혀보는 요조의 불안원인
2) 에릭슨의 성격발달심리학으로 본 요조의 불안형성
【결 론】
본문내용
1) 태재치의 작품 세계
① 순수와 환락 사이의 방황, 太宰治의 문학을 이해하는 열쇠
쓰시마 집안은 대대로 성(性)을 갖지 못했던 일본의 농민 계급 출신이다. 메이지(明治) 첫해 호적 작성 무렵에, 쓰시마 집안의 기본 재산을 축적한 증조부는 대금업과 소지주라는 조건을 교묘히 이용하여 토지를 담보로 잡고 높은 이자의 돈을 빌려주고 해마다 돈을 갚지 못한 영세농민의 토지를 흡수함으로써 더욱더 많은 부를 축적해간다.
"내가 태어났을 때 가장 출세해 있었다. 돌아가신 아버지는 귀족원 의원이었다. 아버지는 우유로 세수를 했다." <솔로몬왕과 천민>
토지를 수탈당한 농민의 원한이 깊어갈수록 쌓여가는 집안의 부를 바라보면서 다자이 오사무는 이것을 자신의 치부로 여기기 시작했고, 그의 여러 습작들에서 이런 자신의 부친을 모델로 대지주를 고발한 자서전적 작품들이 쓰여지게 되었다. 서구의 부르주아 형성기에도 마찬가지였지만 오랫동안 문화와 예술은 기득권층이었던 귀족계급의 전유물이었고, 창작자들의 가장 든든한 후원자들도 역시 그들이었다. 그러던 것이 귀족계급의 몰락 혹은 신흥 부르주아들로 전이되는 과정에서 창작자들은 새로운 소비계층인 부르주아들의 천박한(?) 취향에 맞추기 위해 고생하게 되는데, 이를테면 우리 속담에 "고기도 먹어본 놈이 먹는다"는 말이 있듯이 오랫동안 문화를 향유해 온 귀족 계층에 비해 신흥 부르주아들의 취향은 속물(댄디)적인 것으로 취급당하기 쉬웠다. 太宰治의 작품 세계 곳곳에서 묻어나는 이런 댄디즘 19세기 초 영국의 상류계급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했던 사조를 말하는데 복장, 장식뿐만 아니라 , 행동거지에 이르기까지 특정양식을 고수했다. 현재는 보기 싫을 정도의 멋부림을 일컫는 말로 쓰이기도 한다.
․니힐리즘 허무주의
적 경향은 그런 풍토에서 비롯된 것이다.
"나는 순수를 동경했다. 무보수의 행위. 전혀 이기심 없는 생활.(중략) 내가 가장 증오한 것은 위선이었다." <고뇌의 연감>
참고 자료
감상일본근대문학 제태21권 ー태재치ー、각천서점 (소화56년)
태재치『인간실격』の구성、곡택영일、일본문학연구자료서ー태재치ー177p、유정당
(소화45년)
『인간실격』の문학적의미、일본근대문화연구 159p、조도전대학출판부(소화50년)
프로이드 심리학 입문 Hall, Calvin S / 범우사 / 1996
에릭슨의 발달과업으로 본 아버지의 자녀양육 생산성과 유아 양미경 / 대한가정학회 /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