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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정보
ㆍ발행기관 : 한국선교신학회
ㆍ수록지정보 : 선교신학 / 48권
ㆍ저자명 : 박영환
ㆍ저자명 : 박영환
목차
I. 들어가는 글II. 폴란드 체제 전환의 바탕이 된 역사적 배경
1. 체제전환의 원동력은 민족주의다.9)
2. 체제전환의 틀-연합운동
3. 체제전환의 결과-연합운동의 틀의 성격은 아래로부터의저항과 지속성
1) 사회적 혼란과 민족주의로 저항의 원동력 생성
2) 공산당의 정책적 오판으로 본 실패-자유노조 등극의 기회로본 체제전환
3) 공산당에서 자유노조위원장으로 힘의 이동- 복수노조인정
4) 협력과 화해로 하나 되어가는 폴란드 원탁회의의 역할
5) 체제전환까지의 저항투쟁-압력과 도전
6) 폴란드 가톨릭의 역할과 기능-중도 그리고 중립으로 혼돈과안정
III. 폴란드 체제전환의 핵심적 주제와 결과
1. 공산당의 분열과 자유노조의 단결과 가톨릭의 중재와 보완
2. 체제전환의 틀로 본 자유선거와 복수정당제
3. 체제전환의 핵심 쟁점은 경제개혁과 국민신뢰
4. 체제전환안정과 폴란드의 과거청산73)
IV. 폴란드 체제변화가 준 북한선교의 방향과과제79)
VI. 나가는 글
한국어 초록
폴란드의 체제전환은 1988년의 경제개혁의 불씨가 1989년 고로 바초프의 개혁과 1980년 시작된 자유노조연대를 출발로 한 아래로부터 의 저항과 지속성의 결과였다. 그런 결과를 도출해낸 역사적 배경은 민족주의와 독립을 추구하려는 갈망 때문이었다. 남북한의 갈등과 대립도 북한 경제개혁과 남한 기독교의 신뢰성 있는 대북지원사업으로 북한선교와 통일을 만들어 가는 일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다만 남한 기독교의 명분과 정의의 개념은 자유주의체제하에서 설명되고, 이해되 어야 한다. 이 일에 지혜가 필요하다. 폴란드는 통일의 열망을 민족주의 적 관점에서 풀어갔고, 폴란드 사회의 연합과 운동은 통일된 체제전환 을 만들어낸 틀이 되었다. 남한에서의 색깔론 논쟁도, 퍼주기 논쟁도 의미가 없다. 우리 모두는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수호하기 때문이다. 어느 누구도 북한체제를 원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남한의 기독교는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유지 발전하기 위한 체제 안에서 북한선교를 결정하고, 전략적으로 접근해야만 하는 자리에 있어야 한다.영어 초록
The transition of the government of Poland was due to resistance and persistence from the impact of the economic renovation in 1988 on innovation during the Gorbachev regime in 1989 and the Free Trade Union in 1980. The reasons that draw a conclusion of the historical backgrounds were the nationalism and the desire to seek independence. It is necessary to solve the conflict and opposition between South and North Korea while the churches of South Korea provide North Korea with reliable support to advance successful mission and the unification of the nation. However, the justification and the righteousness of the South Korea churches should be explained and acceptable to North Korea in liberal values. Poland relieves the unification and the mission of North Korea in views on nationalism. Furthermore, the coalition and the movement of the Polish society lead to a unitary transition of the country.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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