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pustin -No. 6 Etudes for piano, op.40 의 화성적 특징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0.12.15
- 최종 저작일
- 20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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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Kapustin -No. 6 Etudes for piano, op.40 의 화성적 특징에 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작곡가 소개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 작품분석
1) Rondo의 형식의 특징
2) Jazz의 특징
3) 곡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과 작곡가 소개
1910년대부터 뉴올리언스(New Orleans)에서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재즈는 1920년대 이후 미국 대중음악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 장르로 자리 잡았다. 이후 1930년대 음반 산업시장의 성장과 함께 유럽과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 아울러 20세기에 접어들면서재즈는 구소련의 많은 음악가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었다. 그러나 1950년대 소련과 미국의 냉전체제가 시작되며 이런 현상들 역시 냉각되었다. 따라서 구소련 정부는 여러 면에서 자국의 음악가들을 규제하였으며 이런 정치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할 때 당시 구소련에서 재즈음악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카푸스틴(Nicolai Kapustin, 1937-)같은 작곡가가 있었다는 것은 의외라 할 수 있다. 카푸스틴의 곡은 재즈의 느낌이 강하지만 , 그의 곡들은 구조적으로 창의력있어서 청중들로 하여금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유발한다. 이번 소논문은 카푸스틴의 곡을 통해서 Rondo와 Jazz의 특징을 살펴보고 No. 6 Etudes for piano, op.40을 분석함 으로서 그의 곡을 이해해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최규용(2004), 재즈. ㈜살림출판사
서형진(2007), N. Kapustin <Variations Op.41>의 재즈적 특징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n Jazz elements of N. Kapustin’s <Variations Op.41>, 경성대학교 대학원 음악학과 피아노 석사 학위논문
김성중(2016) 재즈의 변화과정과 “스탠다드 재즈”를 중심으로 한 현대음악분석, 석사학위논문,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