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리주의의 정의관 - 벤담과 밀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8.05.31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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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리주의자 밀과 벤담의 사상적, 시대적 배경과 인간관. 공리주의의 정의와 비판, 해명.
목차
1. 서론
2. 공리주의의 등장 배경
3. 벤담의 정의관
ⅰ) 벤담의 인간관
ⅱ) 벤담 – 양적 공리주의
ⅲ) 벤담에 대한 비판
ⅳ)벤담의 정의
4. 밀의 정의관
ⅰ) 질적 공리주의
ⅱ) 밀 - 개인과 사회
ⅲ) 공리와 자유
5. 공리주의 비판에 대한 해명
ⅰ)자연주의적 오류
ⅱ) 직관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의란 무엇인가? 사전은 정의를 다음과 같이 풀이한다. “개인 간의 올바른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 이러한 ‘정의’에 대한 논의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진행된다. 정의에 대한 관점의 차이는 간단한 도덕적 딜레마를 하나 살펴보는 것으로도 찾아 볼 수 있다. 브레이크가 고장 난 광차가 5명의 인부가 일하고 있는 선로를 향해 달려간다. ‘나’ 앞에는 하나의 레버가 있으며 이를 당기면 광차는 1명의 인부가 일하고 있는 선로를 향해 방향을 바꿔 달리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레버를 당길 것인가? 하는 질문은 곧 5명의 생명을 위해 1명의 생명을 희생할 수 있는가? 또한 생명에 대해 가치를 매길 수 있는가? 하는 질문으로 연장된다. 해당 딜레마에 대한 대답을 토대로 우리는 근대 정의에 대해 대표적인 두 가지 입장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다. 먼저 레버를 당기지 않는다는 답을 내린다면 그의 정의관은 칸트로 대표되는 의무론적 정의관, 혹은 윤리관이라 할 수 있다. 반대로, 5명의 목숨이 1명의 목숨보다 가치 있다는 주장으로 레버를 당긴다면 공리주의적, 혹은 결과론적 정의관(윤리관)이라 할 수 있다.
이 중 후자에 속하는 공리주의적 정의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공리주의적 정의관에 대한 분석은 대표적인 고전적 공리주의자인 벤담과 밀을 중심으로 진행할 것이며, 한 사람의 정의관은 그 사람의 인간관을 비롯해 국가론 등 사상 전반에 두루 영향을 미치기에, 고전적 공리주의자 벤담과 밀의 사상이 형성되는 배경으로 시작해 두 철학자의 정의관을 인간관, 국가관과 연결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중 략>
2. 공리주의의 등장 배경
공리주의는 쾌락주의에 그 사상적 뿌리를 내리고 있다. 이에 쾌락주의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쾌락주의의 본격적인 등장은 헬레니즘 시기에 시작된다. 이러한 고대 쾌락주의는 각각 감각적 쾌락과 정신적 쾌락을 추구하는 키레네 학파와 에피쿠로스 학파로 대표된다. 키레네 학파, 특히 아리스티포스는 순간적 쾌락만이 선이라 말하며 가능한 한 많은 쾌락을 취하는데 행복이 있다고 말하며 감각적, 순간적 쾌락을 추구한다.
참고 자료
‘존 스튜어트 밀’ , 『공리주의』, ‘책세상(서병훈 역)’, 2007. 04. 20.
‘존 스튜어트 밀’ , 『자유론』, ‘책세상(서병훈 역)’, 2005. 01. 5.
‘송현주’, 『존 스튜어트 밀의 질적 공리주의 연구』, 2009.
‘이해연’, 『존 스튜어트 밀의 공리주의에 관한 연구』,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