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그동안 칼빈의 예정론을 오해해 왔던 사람들은 칼빈의 예정론을 숙명론으로 보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전혀 무시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칼빈의 예정론을 숙명론으로 보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전혀 무시한 것을 생각하였다.예정론과 숙명론 설명하고 의미와 우리가 과연 알아 둬야 하는 예정론에 대해 적어보고 결론을 내려 보겠다.
목차
Ⅰ.서론1. 논문의 목적
2. 연구방법 및 범위
Ⅱ.예정의 의미
1. 예정의 정의
2. 숙명의 정의
3. 예정론과 숙명론
Ⅲ. 예정론, 숙명론에 대한 역사적 고찰
1. 초대교회
2. 어거스틴
3. 그 이후
Ⅳ. 칼빈의 예정론
1. 선택
1) 개인의 선택
2) 선택의 원인
3) 그리스도 안에서의 선택
2. 유기
1) 유기교리의 전개
2) 유기의 실재
3) 유기의 원인
3. 예정과 예지
Ⅴ. 예정론의 지향점
1. 칼빈의 예정론과 구원론
2. 예정론의 지향점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정의 교리보다 그리스도인들 간에 많은 논쟁을 일으키고, 각 개인의 마음속에서 더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된 교리는 아마 없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주권적으로 각 그리스도인들을 구원하시기를 선택하시는가? 그 밖의 인간들은 전적으로 소망을 잃고 있는가? 만일 개인들이 그렇게 선택되었다면, 어떻게 우리는 우리가 선택된 사람들 중에 속해 있음을 아는가?일반적으로 죤 칼빈(John Calvin)하면 예정론을 떠올리는 것이 신학계는 물론 비신학계에서 의 상례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신학계에서는 물론, 신학계에서도 칼빈의 예정론 에 대한 무수한 오해가 난무하고 있다. 특히 예정론과 숙명론의 차이라든가 그 둘의 의미조차도 왜곡되어 심지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들도 이 둘의 오해를 하고 있다. 이런 오해들 중에는 예정론이 칼빈 신학의 출발점인가, 아니면 그의 신학의 논리적 결과의 하나인가에 대한 그의 신학 전체에 대한 해석의 문제와 관련된 것도 있고, 이중 예정을 말하는 성경을 따르려는 칼빈의 심정에 대한 심리적 오해도 있으며, 칼빈이 제시하는 예정론의 정확한 성격에 대한 오해들도 있다. 종교개혁 당시 예정론은 칼빈 이전에 루터나 쯔빙글리에 의해 주장 되었다. 그러면서도 칼빈의 예정론이 그들과 다른 점은 감정적이거나 인문주의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윤리적인 특성을 부여하였다는 점이다. 이것은 칼빈의 예정론이 그들과 다른점은 감정적이거나 인문주의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윤리적인 특성을 부여하였다는 점이다. 칼빈의 예정론을 결정론이나 숙명론으로 받아들이고 인간의 자유의지는 어떤 역할도 할 수 없다고 볼 때, 다시 말해서 인간의 자유의지를 예정과 전혀 상반된 관계로 생각할 때, 인간의 윤리적 책임을 무시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칼빈의 예정론을 오해해 왔던 사람들은 칼빈의 예정론을 숙명론으로 보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전혀 무시한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래서 칼빈의 예정론을 숙명론으로 보고 인간의 자유의지를 전혀 무시한 것을 생각하였다.
예정론과 숙명론 설명하고 의미와 우리가 과연 알아 둬야 하는 예정론에 대해 적어보고 결론을 내려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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