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자연주의
- 최초 등록일
- 2016.02.04
- 최종 저작일
- 20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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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자연주의 개념
2) 자연주의 성립배경
3) 자연주의 문학특징
4) 자연주의 작가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독일이 새로운 역사를 쓰며 여러 세대를 변화해 오는 동안 독일의 문학도 다양하게 변화해 왔다. 기존의 것을 수용하여 보충하거나 새로운 형식을 창조하면서 인문주의 · 바로크 · 계몽주의 · 질풍노도 · 고전주의 · 낭만주의 · 사실주의 · 자연주의 · 신낭만주의 · 표현주의 · 바이마르공화국시대의 문학 · 제3제국시대문학(망명문학) 순으로 독일의 문학은 계속해서 성장하였다. 꾸준히 변화와 발전을 해온 결과 독일의 문학은 문학 세계에서 손꼽히는 존재가 되었다. 여러 사조들 중 독일의 자연주의는 짧지만 강렬하다고 생각된다. 자연주의는 19세기 프랑스와 그밖에 다른 지역에서 두드러진 문학 운동이다. 아름답게 꾸미며 감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자연'을 정확한 관찰의 기반에서 가능한 한 그대로 직접 구현하려는 예술사조이다. 자연주의는 사실주의의 파생물로서 낭만주의에 반대하는 문학사조이다. 자연주의적인 작품들은 자주 거칠고 욕망에 가득한 주체의 문제를 담고 있다. 또한 자연주의적인 작품들은 도덕적 타락을 비롯하여 배신, 질병, 편견, 인종 차별, 빈곤 같은 인생의 어두운 잔혹성을 드러냈다. 그들은 대개 비관적이었고 자주 지나친 우둔함을 비판했다. 자연주의에서 자연은 어디까지나 물질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인간 역시 물질적, 육체적인 현상으로 파악되며, 인간이 지닌 영적이고 정신적인 면도 생리적으로 규정된다.
본론
- 자연주의 개념
자연주의라는 용어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그 용례도 다양하기 때문에 프로테우스적 성격을 가진다. 문학에서는 1870년 이후의 소설 및 연극의 지배적인 특성을 가리키는 용어가 되지만 「자연주의」는 문학에서보다 철학에 먼저 사용된 말이다. 원래자연주의란 유물주의, 쾌락주의, 혹은 여러 형태의 세속주의를 뜻하던 것으로서 고대 철학에서 사용되던 말이며, 이러한 본래의 의미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왔다.
참고 자료
<독일 자연주의 문학> 조창섭 / 서울대 출판부
<독일문학사조사> 지명렬 외 / 서울대 출판부
<독일문학사> 김성곤/글로벌 컨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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