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수-학습에서 예술의 적용과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관한 연구

(주)학지사
최초 등록일
2015.08.05
최종 저작일
2015.06
30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5,9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는 배포용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서지정보

발행기관 : 한국교원교육학회 수록지정보 : 한국교원교육연구 / 32권 / 2호
저자명 : 진동섭, 한은정, 이지혜, 이영신, 이승호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 참 고 문 헌 ▣

한국어 초록

미래 사회에 대비하는 최근 교육계의 화두는 ‘스마트 교육’과 ‘예술 교육’이다. 즉, 첨단 테
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교육’과 창의성, 상상력, 직관력, 감성 등을 길러줄 수 있
는 ‘예술 교육’에 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예술과 테크놀로지는 서로 영향
을 주고받으며 발전하고 있고, 의료 및 경영 분야에서는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상호작용에 의
한 시너지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교육 분야에서는 이 둘의 관계나 효과에 관해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가 드물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수-학습에서 예술의 적용과 테크놀로지의 활용이 동시에 이루어진
사례 연구를 대상으로 종합 분석하여 그 효과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9편의
사례 연구 논문들을 대상으로 하여, ‘질적 메타 분석’을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 예술 적용의 효과 측면에서는 ‘재미·흥미의 지속적인 유지 및 학습에의 몰입’,
‘창의력 발현’, ‘상상력 함양’, ‘표현의 유도 및 교과 지식의 자기화’, ‘반성 및 성찰의 과정’이
나타났다. 테크놀로지의 효과 측면에서는 ‘공유 및 소통’, ‘자기주도적 학습’, ‘표현가능성의 확
장’, ‘흥미와 재미의 유발’이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술의 적용과 테크놀로지
의 활용의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영어 초록

The upcoming topic in the field of education preparing for the future society is ‘smart
education’ and ‘artistic education’. In other words, discussion on ‘smart education’, based on
the latest technology and ‘artistic education’ which allows creativity, imagination, intuition,
emotion etc. to develop is actively taking place. Meanwhile, art and technology is
developing through their reciprocal interaction and the synergistic effect of art and
technology in the field of medicine and business is demonstrated. But comprehensive studies
on the relationship of the two in the field of education is rarely done.
Therefore the purpose of the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the use of art and
technology in teaching and learning by a comprehensive analysis on former case studies.
‘Qualitative meta analysis’ was done on nine case studies.
As a result, the effect of art application are ‘maintaining of interest’, ‘revelation of
creativity’, ‘imaginative power’, ‘absorption of knowledge through inducement of expression’
and ‘reflective thinking’. The effect of using technology are ‘sharing and communication’,
‘self-directed learning’, ‘extending expression’, ‘generating learner’s interest‘. And on grounds
above, we discussed synergy effect of application of art, using technology.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제휴사는 별도로 자료문의를 받지 않고 있습니다.

판매자 정보

마음과 세상을 연결하는 학문의 전당을 꿈꾸며 학지사는 단순히 책을 출판하는 곳이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하는 종합적인 학문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본 학술논문은 (주)학지사와 각 학회간에 저작권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AgentSoft가 제공 하고 있습니다.
본 저작물을 불법적으로 이용시는 법적인 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수-학습에서 예술의 적용과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관한 연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11일 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13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