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리야르-기호와소비> 간단한 논문형식 누구나 쉽게 이해할수 있게 썼습니다.
- 최초 등록일
- 2015.04.18
- 최종 저작일
- 2013.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보드리야르-기호와소비>
졸업논문으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간단하게 썼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시뮬라시옹
ⅱ) 대중매체문화
ⅲ) 이미지 : 육체
ⅳ) 광고
ⅴ) 소비 이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중학생 시절 친구들과 함께 허리를 90도 각도로 꺾으며 총알을 피하는 장난을 종종 치곤했었다. 바로 매트릭스의 주인공을 따라 흉내 내는 것이다. 누구나 한번쯤은 흉내 내 보았을 것이다. 이런 화려하고 특이한 액션으로만 기억 되던 매트릭스 영화가 철학적으로 다가온 것은 철학과에 입학 한 후였다. 어머니께서 대학 입학 선물로 ‘철학 영화를 캐스팅 하다’ 라는 책을 사주셨는데 그 책속에 매트릭스 영화와 관련된 철학적 내용이 나와 있었다. 그 당시에는 책을 읽고 전혀 이해가 가지 않았다. 보드리야르의 시뮬라르크? 시뮬라시옹? 신기한 마음에 책을 읽어봤지만 이해가 정확하게 가지 않았다. 그저 철학이란 참 어렵 구나 라는 생각만 남긴 채 그냥 넘어 갔었다. 그러다가 3학년 2학기 차건희 교수님의 문화철학 수업을 통해 보드리야르 철학 사상을 배우고 나서야 이해가 됐다. 그리고 이 철학자의 관하여 논문을 써봐야 하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보드리야르는 현대인은 물건의 기능보다는 기호를 소비한다고 주장하였고, 모사된 이미지가 현실을 대체한다는 시뮬라시옹 이론, 더 이상 모사할 실재가 없어지면서 실재보다 더 실재 같은 하이퍼리얼리티가 생산된다는 이론을 주장하였다. 이번 논문에서는 시뮬라시옹을 바탕으로 사회와 연결 시켜 대중매체문화, 이미지(육체), 광고, 마지막으로 소비이론의 중점을 맞춰 기호와 소비라는 제목으로 논문을 써보려고 한다. 특히 철학을 공부한 사람들만이 보고 이해 갈만한 깊이 있는 논문보다는 누가 읽더라도 쉽게 이해가 갈 수 있도록 논문을 쓰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해가 부족한 부분도 있고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최선을 다해 쓰도록 하겠다.
Ⅱ. 본론
ⅰ) 시뮬라시옹
시뮬라시옹을 설명하기에 앞서 장 보드리야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장 보드리야르는 저명한 철학가이자 사회이론가 혹은 문화비평가다.
참고 자료
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 배영달 (살림, 2005)
소비의 사회 - 장 보드리야르 (문예출판사, 1997)
소비의 사회 - 이상률 (문예출찬사, 1991)
현대 패션에 나타난 스타의 신체 이미지에 대한 시뮬라시옹 연구 - 이송림 (한국지역사회생활과학회지(2008) 제 19권 3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