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프랑스 종교개혁의 시원에 대한 연구목차
Ⅰ. 서 론1. 연구 목적
2. 연구의 한계 및 방법
Ⅱ. 본 론
1. 프랑스가 천주교 국가일 수 밖에 없는 이유
2. 칼빈 이전 시기
⑴ 개혁의 시작
⑵ 프랑소와 1세(Francois I, 재위 : 1515-1547)
3. 칼빈의 시대 - 프랑스 최초의 개혁주의 교회 조직
⑴ 앙리 2세(Henry II, 재위 : 1547-1559)
⑵ 최초의 개혁주의 교회의 시작
⑶ 1차 프랑스 개혁교회 전국종교회의와 신앙고백서 채택
4. 갈등의 시대
⑴ 프랑소와 2세(Francois II, 재위 : 1559-1560)
⑵ 샤를르 9세(Charles Ⅸ, 재위 : 1560-1574)
⑶ 앙리 3세(HenryⅢ, 재위 : 1574-1589)
⑷ 앙리 4세(HenryⅣ, 재위 : 1589-1610)와 낭트 칙령.
⑸ 루이 13세(Louis XIII, 재위 : 1610-1643)
⑹ 루이 14세(Louis XIV, 재위 : 1643-1715)
5. 기울어가는 개혁과 위그노의 정치사상적 영향
⑴ 쇠퇴기
⑵ 위그노의 정치사상적 영향
⑶ 칼빈과 프랑스
Ⅲ. 결 론
본문내용
서 론연구 목적
칼빈주의자들이 칼빈의 글을 모른다는 말이 있다. 이는 칼빈주의자라 스스로 여기면서 칼빈의 저서를 제대로 읽어보지 못했든지 칼빈의 사상을 간파하지 못한 것을 빗댄 말일 것이다. 비슷한 경우가 하나 더 있다. 장로교도가 장로교를 모른다. 필자 또한 여기서 예외일 수 없다. 칼빈과 프랑스, 칼빈주의와 장로교는 사실상 떨어질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스스로 칼빈주의로 개혁주의 교회로 여기는 한국 장로교인들은 칼빈도 모르고 장로교도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필자는 본 논고를 통해 프랑스 국왕들의 종교개혁에 대한 박해를 살펴보고 이 박해를 통해 형성된 장로교 정치제도의 틀을 추적하고자 한다. 그리고 오늘날 장로교 정치형태의 시원(始原)이 바로 프랑스 종교개혁에 있음을 살필 것이다.
연구의 한계 및 방법
역사를 공부하는 이에게 과거란 맞추어지지 않은 그림조각이다. 흩어져있는 개개의 그림조각들을 조합해 나가면서 우선은 그림조각이 훼손되지 않아야함을 각별히 신경써야 하는데, 이 부분에서의 조합작업에서 많은 압박을 받을 것이다.
`사실들(Facts), 곧 있었던 그대로의 사건`이란 그림조각들을 나열하는 것은 순전히 역사가의 눈이고 관점이 된다. 그래서 다음으로 중요한 작업은 ‘있었던 그대로의 사실들’을 ‘올바른 가치관1)을 통해 완성’시켜서 ‘올바른 의미로 들려줄 수 있어야하는 도덕적인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기독교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뜻을 항상 물어야할 것이고, 사건들을 하나님의 입장에서 음미해야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 우리의 이같은 작업이 하나님이 의도하셨던 전부를 밝힐 수 없지만, 만일 과거가 중요하지 않다면 결코 하나님은 과거를 남기지 않으셨을 것이며 모세를 통해 아담의 일(과거)을 기록하지 않으셨을 것이다.
프랑스 종교 개혁사를 살피면서 느낀 것이 이 흩어진 그림조각을 보는 필자의 시각의 혼란스러움이었다. 첫째는 역사에 대한 무지에서 오는 것이었고, 둘째는 ‘위그노’에 대해 그냥 귀로 듣고 있었던 이름과는 달리, 실제 살피면서 어떻게 나열해야할지를 갈등하는 데서 오는 것이었다. 그래서 필자는 연구를 위해 프랑스 왕들의 재위 기간에 따라 구분해서 그에 따라 프랑스와 종교개혁자들 사이에 일어난 충돌의 사건들을 함께 나열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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