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현장을찾아서2) 교재에서 역사의 현장을 다루는 방식을 참고하여 나의 삶에 특별한 공간을 한두 곳 소개하고 그 의미를 서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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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일본학과, 관광학과, 문화교양학과 | 학년 | 2학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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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역사의현장을찾아서 | 자료 | 17건 |
공통 |
교재에서 역사의 현장을 다루는 방식을 참고하여 나의 삶에 특별한 공간을 한두 곳 소개하고 그 의미를 서술할 것.
교재에서 역사의 현장을 다루는 방식을 참고하여 나의 삶에 특별한 공간을 한두 곳 소개하고 그 의미를 서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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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의현장을찾아서2) 교재에서 역사의 현장을 다루는 방식을 참고하여 나의 삶에 특별한 공간을 한두 곳 소개하고 그 의미를 서술할 것목차
Ⅰ. 서론Ⅱ. 본론
1. 구곡문화(九曲文化)
2. 사전 준비, 진행과정
3. 구곡문화에 대해 새롭게 느끼거나 알게 된 내용
1) 청량산유람기와 도산구
2) 세계유산적 가치
3) 구곡문화의 유래
4) 우리나라의 구곡 분포
5) 퇴계 이황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문화는 지상에 각인된 것들, 즉 문화경관들에 의해서 외관상의 대조나 차이를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그리하여 문화경관을 통해서 우리는 문화지역을 구분해 낼 수 있다. 종교 이념, 세계관, 인생관, 기타 관념(이념) 등은 문화경관의 형성에 의하여 해당 장소나 지역의 경관적 특징을 보여주며 경관형성에 지속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한 그것들을 읽고 해석함으로써 그 문화의 의미나 본질을 알아 낼 수도 있다. 문화경관 요소의 분류는 학자에 따라, 해석하는 목적에 따라 다르지만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두 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주관적 현상의 사회적 성향이나 종교적 상징물의 형태에서구성요소를 분류하면 언어, 종교, 민속, 주거,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인간의 집단이 문화를 이루게 되고, 인간에 의해 창조된 경관은 그 당시의 시대적 상황 여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인간 활동의 결과이며, 그 활동 저변에는 인간 중심의 사상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유적지는 인간의 사고에서 사회적 역할과 자연과의 관계 속에서 창출되고 새로운 문화경관으로 표출하여 왔던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에서 역사의 현장을 다루는 방식을 참고하여 나의 삶에 특별한 공간을 한두 곳 소개하고 그 의미를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구곡문화(九曲文化)
구곡문화(九曲文化)는 주자의 무이구곡도가를 본따서 조선시대 선비들이 자신이 생활하던 주변의 산수를 구곡으로 설정하여 아름다움을 시로 표현하고 한가로이 걸으면서 자연과 동화되어 정서를 함양하던 철학적 사색공간을 말한다. 도산구곡은 외내(烏川)에서 청량산에 이르는 낙동강의 아름다운 물굽이를 주자(朱子)의 무이구곡(武夷九曲)에 견주어 도산구곡(陶山九曲)이라 하고 그 이름은 1곡 운암곡, 2곡 월천곡, 3곡 오담곡, 4곡 분천곡, 5곡 탁영담, 6곡 천사곡, 7곡 단사곡, 8곡 고산곡, 9곡 청량곡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봉화군. 2012. 옛 선비들의 청량산 유람록 Ⅲ. 청량산 박물관.이성원. 2008. 천년의 선비를 찾아서. 도서출판 푸른역사.
김문기, 강정서. 2012. 경북의 구곡문화 Ⅱ. 경상북도, 경북대학교 퇴계연구소.
박정현. 2010. 도시경관계획에서 조망경관 가이드라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한승희. 2012. 구곡에 관한 지형분석과 스토리텔링. 대구가톨릭대학교 박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