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고전의이해,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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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정보
학과 | 교양과목 | 학년 | 공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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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명 | 동서양고전의이해 | 자료 | 42건 |
공통 |
※ 공통1(기존문제)과 공통2(추가문제) 둘 중 하나 택1
[공통1] * 아래 책 중 한 권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 공통1(기존문제)과 공통2(추가문제) 둘 중 하나 택1
[공통1] * 아래 책 중 한 권을 읽고, <과제 작성시 지시사항>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삼국유사를 걷는 즐거움], 이재호, 한겨레출판 [다산 정약용 평전], 박석무, 민음사 [논어,학자들의 수다 사람을 읽다], 김시천, 더퀘스트 [장자 강의, 혼돈의 시대에 장자를 읽다], 전호근, 동녘 [길 위의 우리 철학],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메멘토 [크리톤], 플라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설득의 정치], 키케로, 김남우, 성중모, 이선주 옮김, 민음사 [마키아벨리를 위한 변명, 군주론], 조한욱, 아이세움 [데카르트의 철학], 안소니 케니, 김성호 옮김, 서광사 [나는 이렇게 루소가 되었다], 장자크 루소, 김대웅 역, 아름다운날 [찰스 다윈, 한국의 학자들을 만나다] 최종덕, 임지현 외, 휴머니스트 [처음 읽는 독일 현대철학], 철학아카데미, 동녘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정암학당, 동녘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 류재화, 문예출판사 [공통2] 수업 교재인 『동서양고전의 이해』에서 본문의 ‘제1장에서 제15장 중 4개의 장(고전)을 선택’하여 읽은 후, 각 장의 내용에 대한 자신의 감상이나 의견을 각각 A4 1매(쪽) 이상으로 서술하시오. (총 분량 A4 5매 이상). |
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입니다.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요약2. 감상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클로드 레비-스트로스는 세 강연에서 특히나 21세기에 진입한 이 시점에 드러나고 있는 세계의 중차대한 문제들을 토로한다. 그것은 이를테면 다양한 형태의 이념폭발‘과 그로 인한 ’체제 유지주의 혹은 보수주의‘의 유착성에 관한 문제이다.” p 8. 레비 스트로스는 레비스트로스 ‘서구 우월주의’ 깨버린 서구의 반항아 내지는 사르트르의 뒤를 이을 사상적 후계자로도 불렸다. 그런 그가 지난 2009년 10월 30일 101살의 나이로 사망하였다.클로드 레비 스트로스 (1908~2009년)는 벨기에 브뤼셀 출생으로 파리 대학에서 법학을 소르본 대학에서 철학을 공부하였다. 교편생활을 하던 중 우연히 로버트 로이의 <미개 사회>를 읽고 인류학과 민족학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1935년 상파울루 대학의 사회학 교수로 임용 돼 브라질로 건너갔다. 그래 첫 방학 때 브라질 내륙의 마투그로수를 탐사, 카두베오족과 보로로족의 원주민 사회를 방문했는데 그 여행 이후 민족학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주요저서로는 <슬픈 열대>(1955년), <오늘날의 토테미즘>(1962년), <야생의 사고>(1962년), <신화학>(1964년~1971년) 등이 있다. 레비-스트로스서구문화 패권의 종말을 말하면서 문화상대주의와 그 가치에 따른 도덕적 판단의 관계에 대해서도 묻는다. 경제적 현황, 인공수정, 과학적 사고와 신화적 사고의 관계 등 이제는 전 세계적 문제가 된 사회문제를 살피려고 하는 것이다.
“서구식 문명이 새롭게 재생하거나 비약할 수 있을 만한 고유한 바탕이 이젠 없는데, 소박하고 겸허하며 사실 최근까지도 무시당하고 있는 서구 영향 밖에 있는 인간 혹은 개인에게 무엇을 가르친단 말입니까? 수십여 년 전부터 사상가, 학자, 실천가 들이 제기하는 문제가 바로 이것입니다.
참고 자료
동서양고전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류재화,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강의』,문예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