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사 요약 노트필기
- 최초 등록일
- 2022.01.05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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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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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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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역사본질에 관한 고려들
1) 역사란 무엇인가에 관한 논쟁들
-Leopold von Ranke
“geschichte wie es eigentlich gewesen”: 역사란 과거를 실제 일어났던 대로 기록하는 것.
역사는 (자연)과학이어야 한다.
①욕심, 도달할 수 없는 목표 제시
②그래도 랑케는 역사를 엄청 갱신시킴
③완전하진 않지만, 효과가 있었다.
“역사” 용어
Historia & Geschichte
Historia 첫 사용
-Herodotos(헬라인)/
-Thucydides(과학적역사의대가)/
-의미/과거의 기록, 유물 조사 혹은 탐구 후에 역사 서술도 포함
Geschichte(명사형)
-동사 geschehen(일어나다)
사건&사건 지식과 설명의 의미
히스토리아: 탐구로서의 역사, 훨씬 더 포괄적임
게쉬테: happen 일어나다, 발생하다, 사건으로서의 역사
Ranke: 역사의 세속화를 가속화시킴
Leopold von Ranke(1795-1886)
역사 연구에서 핵심 동기는 종교적
역사가의 주요임무- 신의 뜻 발견
반드시 실증적(과학적)으로 움직인다
근대 실증적 역사학 확립: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
역사 실증주의(과학주의)
과학적으로 접근한다, 먼저 실증주의를 도입한 것은 철학(생시몽, 콩트)
역사의 현재성
-랑케의 역사관: 모든 신경이 과거에 있다
①역사는 자연과학일 수 없다. 자연과학의 주 대상은 사물, 역사의 주 대상은 사람. 자연은 반복되지만 인간의 역사는 반복되지 않는다. 자연은 정적이지만 인간은 동적이다.
②(역사가의 사명은 과거의 사건을 그대로 복원하는 것-가장 좋은 방법은 그 사건에 동참하는 것) 모든 사건, 모든 장소, 모든 시간에 동참할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나님뿐. 역사가는 연약한 인간.
-랑케의 의도: 역사를 보다 더 견고하게 만들고자 하여 객관적 역사를 만들고자 함
Croce: 역사의 주된 관심을 과거에서 현재로 옮김. 역사는 지금 보기 나름이다.
E.H.Carr: 역사란 과거와 현재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이다. 과거와 현재를 아울러 취함.
해석은 사료에 기초해야 한다. 어떠한 필요에 의해서 신앙의 도구로 만들어져서는 안된다. 동시에 사료가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는 해석되어야 한다. 기독교의 근본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져야 한다.
-랑케, 크로케, 카의 입장이 다른 이유: 역사는 하나의 단면이 아니라, 일련의 종합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고등비평:
하부비평: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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