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의 수학 중간고사 족보
- 최초 등록일
- 2021.11.14
- 최종 저작일
-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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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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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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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바코드에 대한 다음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① 1차원 바코드와 2차원 바코드(큐알코드)에 넣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은 똑같다.
② 바코드는 흑백만 사용 가능하고, 칼라 바코드는 사용할 수 없다.
③ 바코드에서 사용하는 바(막대)의 굵기는 모두 같다.
④ 바코드 스캐너는 보통 적색의 레이저 광선을 사용한다.
2. 이차곡선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① 이차곡선의 이심율이 작을수록 원에 가까운 동그란 모양이다.
② 태양계 행성의 궤도는 모두 포물선 궤도를 이룬다.
③ 장거리 무선항법시스템은 두 지점 사이에서 보낸 전파가 도착한 시간차를 이용한다.
④ 수학자 아르키메테스의 아이디어로 고대 그리스가 로마와의 전쟁에서 사용했다는 거울은 포물선(포물면)의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⑤ 평면에서 두 정점으로부터의 거리의 합이 일정한 점의 자취를 타원이라고 한다.
3. 다음 중 황금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2개 고르면?
① 황금비란 어떤 것을 큰 부분과 작은 부분의 두 부분으로 나눌 때 전체와 부분 사이에 유지되는 일정한 비율을 말한다.
② 황금비는 서양의 예술작품에서만 발견되며, 동양의 예술 작품에서는 종교문화적 차이로 인해 발견되지 않는다.
③ 황금비라는 명칭은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 에우독소스에 의하여 붙여진 것으로 알려졌다.
④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자신의 예술작품에 황금비를 많이 사용하였다.
⑤ 황금비는 건출, 예술 분야와 같은 인공적인 형태로만 존재하며, 자연적으로는 구현되지 않는 인위적인 아름다움의 비율이다.
4. 다음 게임의 최선의 전략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2개 고르면?
① 게임에서 무작위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상대를 혼란에 빠뜨리게 되므로 바람직한 행동이 아니다.
② 예측불능성의 예로 변칙플레이를 들 수 있다.
③ 게임 중 규칙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최선의 혼합비율을 유지한다면 무방하다.
④ 상대가 내 행동을 예측하지 못하도록 하는 예측불능성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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