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문화학의 이해 문제 은행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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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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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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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문화산업의 태동 과정을 설명하고, 그 의의를 서술하시오!
사진기술의 발명과 복제기술의 발전으로 어떤 대상의 무한 복제가 가능해짐에 따라 자본이 예술을 대량 생산 할 수 있게 되었고, 매스 미디어가 탄생하면서 대중들이 같은 문화를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노동으로부터의 소외가 나타나 대중문화를 소비함으로써 여가를 보내려는 대중들의 욕구가 늘어났다. 이로 인해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구조가 형성되어 문화산업이 태동하게 되었다.
2. 미래전략산업이라고 평가될 수 있는 이유로서의 문화산업의 매력적인 특징을 3개 이상 제시하고,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첫째, 문화산업은 고부가가치산업이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타 산업과 비교하여 고도의 기술로 무장한 하드웨어 중심의 삼성과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적 부분 둘 다 만드는 애플이 그 예이다. 애플은 제품 자체의 성능뿐만 아니라 제품에 대한 완벽성, 예술성을 강조하고 대중들에게 프리미엄의식을 심어서 제조원가, 개수 대비 엄청난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다.
둘째, 문화산업은 윈도우효과(창구효과)를 불러일으킨다. 하나의 문화상품이 문화산업의 일개 영역에서 창조된 후 부분적인 기술적 변화를 거쳐 문화산업 영역 내부, 혹은 다른 산업의 상품으로서 활용이 지속되면서 그 가치가 증대되는 효과, 즉 윈도우효과(창구효과)로 인해 초기 성공 시 타 산업에 비해서 오랫동안 유지되고 경제적 문화적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 예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캐릭터 중 아이언맨 캐릭터는 초기에는 만화책이라는 포맷에만 한정되었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고, 피규어 시장, 애니매이션 시장, 더 나아가 패션에 이르기까지 그 포맷이 확장되고 있고 그에 따라 아이언맨 캐릭터의 가치는 수직 상승했다.
마지막으로 문화산업은 경제적, 문화적 파급력이 뛰어나다. 사회 구성원의 사고방식에, 더 나아가 생활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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